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준공공부문 조직 연구의 방향모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병선

Issue Date
1993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31 No.1, pp. 208-231
Abstract
현대행정에서 준공공부문조직이 차지하고 있는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그것이 수행하는 역할과 기능도 날로 다양화되고 있다. 행정의 효율성을 증진하고 혁신적인 행정의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관료제적 제약에서 벗어남과 동시에 민간부문이 지니고 있는 강점을 활용하지 않을 수 없다는 현실적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준공공부문조직의 성장은 정치행정적 책임 귀속을 불명확하게 만든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이와같이 이율배반적인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준공공부문조직에 대한 연구는 극히 미진하다. 그 결과 경제적 효율성에 대한 학문적 평가없이 또한 정치행정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보완적 조치가 이루어짐이 없이 준공공부문조직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본 논문은 국내에서 거의 연구되고 있지 않는 준공공부문조직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부각시키려는 뜻에서 준공공부문과 준공공부문조직의 특성을 폭넓게 고찰하고 준공공부문조직에 대한 연구의 주제와 방향을 설정하면서 이것이 새로운 행정학 연구의 중요한 출발점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7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