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역 이전사업에 관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

Abstract

도시의 형성과 발전과정을 고찰해 볼 때 철도역은 교통의 중심지로서 도심형성과 발전의 중추적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여 왔다. 그러나 자동차 공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도로교통이 점차로 시내에 있어서는 물론익 지역간을 연결하는 대중교통의 대중을 이루어감에 따라 과거에 도심형성과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면서 도심에 위치하고 있는 철도역의 도시외곽형성으로의 이전의 문제가 새로운 도시발전의 디자인 과정에서 하나의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었다. 그러나 철도 시설물과 같이 하나의 국가적인 네트웍(network)을 형성하므로서 한 국가의 경제사회 발전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국가적 시설물의 이전여부를 결정함에 있어서는 비록 그 시섦루이 어느 한 도시내에 위치하고 있다 할지라도 한 도시의 도시계획적 차원에서만 그 이전의 타당성 여부가 검토되어서는 아니되고, 국민 경제적 차원에서의 경제적 타당성을 아울러 평가하고, 이러한 분석 결과들을 종합적으로 검토 평형하므로서 통찰력있는 판단을 내리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