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행정체제이론을 위한 기초개념의 고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신택

Issue Date
1981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9 No.1, pp. 207-234
Abstract
이 글은 행정체제의 특징과 행정체제이론의 성격을 밝혀 보기 위하여, 일반체제이론, 사회체제이론 및 정치체제분석등의 몇가지 기초개념을 고찰하려는 것이고 어떤 새로운 행정이론을 제안하려는 것은 아니다. 행정학 본래의 목표는, 말할 것도 없이 범사회적(societal) 수준에서 나타나는 행정체제 즉 정부행정의 구조와 동태를 적절히 이해하고 그 업무를 개선하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학문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분석적인 관점이 사용되어 왔다. 흔히 말하는 공식적 구조중심의 고전이론, 인간관계론, 행태론, 환경론, 등등은 이러한 관점의 변천을 나타낸다. 체제론도 이러한 관점중의 하나이다. 그런데 정부행정의 구조와 동태를 이해하려는 노력으로 사용된 관점의 다양성과 변화는 오히려 행정학 본래의 초점을 흐리게 만들었고 이것이 소위 행정학의 자기동일성에 대한 위기를 가져왔다는 말로도 표현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쉽게 말해서 행정학자들 사이에서 행정학의 내용에 관한 합의를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행정현상도 복잡하고 관점도 다양하게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75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