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의 발전적 과제

Abstract

여기서 논의 하고자 하는 것은 앞으로 전개될 80년대에 지방행정이 한국의 발전을 위하여 하여야 할 과제는 어떠한 것이 되겠으며 또한 어떻게 되어야 하겠는가 하는 것과 아울러 이러한 과제를 담당하여야 할 행정자체은 어떠한 모습으로 개선되어야 하겠는가 하는 것이 되겠는데 후자의 경우는 범위가 넓어 여기서는 조직과 인사에 한정 하려고 한다. 이와 같은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이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여기서는 우선 80년대 행정이 운영될 우리의 사회적, 문화적 상황 즉, 행정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해갈 것이며, 이것과 상호교호작용을 벌일 지방행정의 과제 또는 이에 대한 행정수요는 어떻게 변화해 갈 것인가 하는 것을 다음으로 검토한 후 이를 담당할 행정조직과 행정인에 관하여 논하고자 한다. 이번 논의의 대상은 주로 도 이하의 지방행정이 되며 시기적으로 현재와 미래(80년대)가 될 것이며, 이를 논의하는데 이용된 자료 정보는 국내외의 문헌과 관계전문인과 면접에 의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