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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환경변화에 따른 국정홍보체제의 재구성 -민주화·지방화 및 정보화시대에 대응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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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안해균

Issue Date
1991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9 No.2, pp. 101-123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민주화·지방화·정보화로 집약되는 행정환경의 변화양상에 대응한 국정홍보체제의 개편방향을 탐색해 보았다. 우선 서두에서 우리나라 국정홍보체제의 운용방식을 살펴본 후, 주요 국가의 국정홍보체제 및 활동내역을 살펴봄으로써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어서 공보행정분야가 직면하고 있는 환경의 변동양상을 민주화·지방화·정보화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공보행정이 본연의 기능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느냐의 여부는 변화되는 환경에 적합한 대응 양식을 얼마나 잘 설계할 수 있느냐에 의해 결정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향후 국정홍보활동의 효과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동주체성」에 입각한 공보활동을 전개하는 가운데 정책정보의 공개확대 및 홍보기능의 강화, 지역간·계층간 정보격차의 해소, 홍보활동의 전문화·체계화·종합화의 실현, 객관성 및 중립성의 확보, 기술의 혁신을 수용한 새로운 홍보기법의 개발·활용 등의 노력이 전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지방자치의 실시와 더불어 지역단위에서의 국정홍보통로를 확보하고, 지역간 정보격차의 해소 등을 도모하기 위하여 가칭 「국정정보센타」와 같은 지방단위의 국정홍보조직의 설계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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