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내의 인력계획

Abstract

이 논문은 인사행정기능으로서의 인력계획을 대상으로 삼아 인력계획의 제문제를 검토한 것이다. 여기서 인력계획은 정부조직의 인적 자원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고 그러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인적 자원의 공급방안을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정의하에서 인력계획과정에 포함되는 활동단계를 ⅰ) 인력수요예측단계, ⅱ) 인력공급대안결정단계, ⅲ) 시행단계 및 ⅳ) 평가단계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이들 단계 가운데서 인력수요예측단계는 인력총수요예측, 기존인력공급예측, 그리고 인력의 순수요예측으로 세구분하여 보다 자세히 고찰하였다. 인력계획은 인사정보체의 지원을 받아야 하므로 전산화된 인사정보체제에 관해서도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