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형식주의의 이론적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홍익

Issue Date
1981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9 No.2, pp. 225-233
Abstract
형식주의는 조직성원의 역기능적 행태를 지칭하는 말로서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개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행정관료의 병폐적 행동유형의 대명동처럼 사용되어왔고, 최근행정개혁의 필요성이 다시 주창되면서 시정되어야 할 관료행태의 리스트에 첫번째 사항으로 지적받고 있다. 이와 같은 비비난과 시정노력에도 불구하고 형식주의가 고쳐졌다는 증거는 지금까지 없을 뿐아니라 앞으로도 크게 개선될 징조는 보이지 않고 있다. 또 한가지 흥미있는 사실은 형식주의가 그동안 계속적으로 논란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영미의 조직론자들이나 우리나라의 조직론자들에 의해서 지금까지 학문적으로 연구된 일이 극히 적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Merton의 관료제의 구조와 퍼스낼리티에 대한 연구 이래 이 문제에 대한 괄목할만한 이론이 제시된 일이 없는 형편이다. 본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구성주의라고 통칭하는 조직행태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을 개발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이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9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