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미국 교육개혁의 평가

Abstract

80년대초에 작성된 「위기에 처한 국가」보고서를 계기로 미국은 교육개혁의 필요성과 방향에 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각 주별로 제도적 개선과 지원의 강화조치가 추진되었다. 공통적인 방향은 학생들의 학업이수요건을 상향조정하고 수학, 과학, 외국어 교과의 비중을 높이며 교사들의 자격요건을 강화함과 아울러 처우를 개선하는 것 등이었으며 주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개혁운동이 과연 학교현장의 교육활동에 큰 변화를 가져왔는지는 의문이며 이념적인 측면에서의 비판과 아울러 역효과를 가져왔다는 지적도 있다. 따라서 앞으로 교육개혁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학교 단위의 구조적 개편과 자율성 신장을 바탕으로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과 동기유발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