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Abstract

행정에 컴퓨터가 도입되어 부분적이나마 일선행정에서도 능률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지향되고 있는가 하면(음성군의 경우), 이웃 군(중원군)에서는 단비를 바라며 풍년을 비는 기풍제가 군수를 비롯한 군직원과 유지들에 의해 올려졌다(1981.5.28). 이 현대와 전통의 공존은 한국의 행정문화가 어떠한지를 단적으로 표현하는 실례이다. 고대 농경문화로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의 사회문화는 예로부터 불교, 유교, 도교등 외래종교의 영향을 깊히 받았으며, 최근세에 와서 일본과 영미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였다. 순수민족이요, 순수문화를 지녔다고 하면서도, 나름대로 영글은 문화, 특히 행정문화를 지니지 못하고 있음은 거세게 파도쳤던 외래문화의 영향때문이었다고 하겠다. 사회 구석구석에, 그리고 행정의 각부서 • 각 계층에 이질문화가 아직도 숨쉬고 있는 것이다. 한국행정의 모습을 만들어낸 그 밑바닥 정수는 무엇인가? 그 행정의 실체를 보다 정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이 장에서는 행정문화를 개념 • 이념 • 속성 • 실제의 제측면에서 서술해 보기로 한다. 우선 문화의 일반개념부터 접근해 가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