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조직내부의사결정의 일반적 과정 : Decision Making Process in Government Agencies of South Korea

Abstract

우리는 이곳에서 한국행정의 의사결정과정을 일반적으로 기술하려고 한다. '행정조직'이라는 용어는 각 원 • 부 • 처 • 청 등의 기관을 말하기로 한다. 이곳에서는 이런 조직들 속에서 일어나는 의사결정과정을 다루고자 한다. 그런데 의사결정의 실제는 공식적인 것과 비공식적인 것이 혼재되어 얽혀가면서 전개된다. 따라서 구별은 기술의 편의상의 책정에 지나지 않는다. 의사결정과정은 원래 매우 복잡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이 업무별 • 기관별(장소별), 공식 • 비공식의 제측면에 의하여 분단 기술하는 것이 이해를 돕는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