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전기통신공사의 자회사 추진전략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방석현

Issue Date
1989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7 No.2, pp. 133-152
Abstract
90년대에 들어서려는 이즈음 한국전기통신공사는 다음의 3가지 환경변화에 대응해야하는 입장이다. 우선 수요구조면에 있어서 공중전화 등 기본수요구조에서 고도수요구조로의 확대와 전기통신공사의 민영화 및 미국의 국내 통신시장에 대한 개방압력이 그것이데, 민영화에도 불구하고 광범한 경영분야에 관여는 직간접형태로 이루어지며 현재까지 수익이 높은 시외전화·국제전화 부분에서는 경쟁체제가 이루어질 것이다. 따라서 전기통신공사는 90년대에 경영다각화를 이룩하여야 하며 민영화가 되더라도 제한된 자율성 때문에 자회사 전략의 추진은 지속적 발전과 다양한 서비스를 위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전기통신공사의 환경변화와 일본 전전공사의 자회사 전략을 살펴보면서 현재의 자회사 관리의 문제점을 검토한 후 다음과 같은 결론을 맺고 있다. 첫째, 일본 전전공사의 경우와는 달리 다양한 자회사의 설립은 국민과 민간기업으로부터 경제력 집중력에 대한 우려하는 견해로 인해 부정적 반응을 일으킬 것이다. 둘째, 위탁사업과 공제사업 등의 경우 자회사 전략을 통해 추진하는 과정에서 상위직에서의 일부 연령층의 집중현황을 완화시킬 필요가 있다. 셋째, 신규사업분야의 자회사 독립문제는 자회사에 대한 정부의 과도한 관여로 인해 통신사업의 기능분할이라는 결과를 낳게 되므로, 앞으로의 일관되며 다양한 통신매체의 서비스에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넷째, 자회사 관리에서 현재 추진하려는 경영평가지표에 의한 평가와 인센티브제 도입은 오히려 방만한 경영을 방임하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으므로, 오히려 모기업에서 자회사의 수익과 비용에 관해 목표를 부여하여 목표관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9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