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학원교육과 교수의 공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동서

Issue Date
1979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7 No.1, pp. 106-125
Abstract
대학교수에 우수한 인력을 흡수한다고 하는 것이 얼마전 까지만 해도 다분히 부통적으로 인정된 높은 사회적 평가로 어려움이 없었으나 최근에 대기업의 발전에 따른 유인의 증대로 인하여 교수직의 사회적 평가가 상대적으로 저하하고 있는데 급격한 대학생의 증원 그것도 지방대학에 이루어져 우수한 교수인력의 대량 흡수가 극히 어려운 문제로 대두되었다. 따라서 여기서는 이와같이 급격히 증가한 수요를 어떻게 공급할 것인가 하는 것을 우선 검토하게 되는데 더욱 문제를 어렵게 하는 것은 우수인력이 교수가 되겠다고 결심을 하게끔 하는 유인체제로부터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선 유인체제가 강구됨에 따라 교수가 되겠다고 결심한 사람들에 대한 교육의 문제(대학원의 석 • 박사과정 국내외)를 검토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양성된 인력을 대학으로 흡수하는 첫째 관문인 임용제를 검토하고 임용된 후의 계속적인 능력발전을 위한 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여기에 훈련, 교육, 교류, 승진 등의 문제가 포함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같이하여 우수 인력이 대학교수로 임용되고 이와 동시에 계속적인 능력발전을 이룩함으로써 얻어진 능력을 사회와 산학협동을 통해서 또는 학생교육을 통해서 봉사하게 됨으로 이러한 사회에의 기여를 고찰하고자 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0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