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통치체계변화의 양면성

Abstract

북한공산주의체계를 분석하려면 그 성격을 분명하게 할 필요가 있다. 대체로 공산주의사회의 연구방법 내지 접근방법으로는 ①역사 •문화접근방법 ②전체주의적 접근방법 ③ 조직론적 접근방법 ④ 근대화 혹은 발전론적 접근방법 ⑤ 집단 • 갈등 접근방법 등이 있으나 북한의 경우는 아직도 전체주의적 모델로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