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력 편성에 관한 연구 - 내무반 편성을 중심으로 -

Abstract

군대사회는 국토방위라는 특수한 사명을 완수하기 위하여 조직된 특수조직사회로써 신성한 국토방위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일정한 자격요건이 갖추어지면 대다수의 청년들이 군에 입대하여 소정의 교육과 훈련과정을 거쳐 군조직체의 최말단 구성원으로써 부여된 직책을 수행하게 된다. 이들은 사회와 인간관계의 단절, 경제적 활동의 정지등 급격한 신분상의 변화에 일종의 불안감 내지는 초조감을 가지게 되는 상태에서 군조직사회 특유의 내무반 생활에 임하게 된다. 그런데 군내무반 편성의 특징을 분석하여보면 연령, 학력, 성격, 습관이 다르고 가치기준, 행동규범이 각기 다른 이질적인 다수성원으로 편성되어 있어 구성원간에는 심적인 융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갈등이 야기되고 있을뿐만 아니라 집단생활에 대한 참여의식의 결여로 요령주의가 발생되고 구성원간에는 애정의 욕구가 결여되어 전우애가 희박하고 긴장과 불안속에서 생활을 할 가능성이 있고 따라서 이것은 각종사고의 요인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