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 , 지위 및 권한과 권력 - 행정학에서 문제로 되는 제개념 (其二) -

Abstract

행정학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또 매우 중요한 개념일수록 그에 대한 의미규정이 복잡하게 엇갈려 있어 연구인들을 괴롭히는 경향이 있다. 이 글에서는 그러한 개념들 가운데서 역할, 지위, 권한과 권력을 골라 그 의미하는 바를(또는 그것들이 의미해야할 바를) 일반적으로 탐색하였다. 이글의 목적은 그러한 개념들의 통합적 이해를 촉진하려는 것이다. 필자는 1970년도에 "Three Problematic Concepts in the Study of Publics Affairs: Systems Approach; Organizational Health; and Development"라는 글을 행정논총 8권 1호에 게제하였다. 거기서는 1960년대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모았던 세 가지 개념, 즉 체제, 조직의 건강(행정능력 또는 조직평가의 기준) 및 발전을 선정하여 그에 관한 개념규정문제를 다루었다. 여기에 발표하는 글은 속편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행정학에서 문제로되는 제개념(기이)」라는 부제를 달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