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율곡의 행정사상 - 성학집요 「 위정편 」 을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무섭

Issue Date
197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6 No.1, pp. 157-166
Abstract
본고는 율곡의 행정사상을 다룬 것으로 기술상에 두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사상을 사회과학과 관련지어 연구할 때 종종 사상만을 철학적으로 설명하거나 그 흐름을 인물별, 연대별로 열거하는 경향이 있다. 이 경우 연구결과가 사회과학 이론발전에 기여하기 어렵다. 본연구는 이러한 난점을 완화하기 위하여 율곡의 행정사상을 몇가지 중요한 개념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2) 율곡의 행정사상을 검토하기전에 먼저 그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율곡의 철학적 특징을 살펴봄으로서 율곡 행정사상의 특색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게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율곡의 「성학집요」위정편에 한정하였다. 이 책을 택한 이유는 율곡의 행정사상만이 아니라 한국행정에 크게 영향을 미친 유학행정사상 연구에 적합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연구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율곡은 (1) 행정목적을 「대동세계」의 건설을 보았으며 (2) 군주의 역할가운데서는 인사를 가장 강조하였고 (3) 행정집행기준으로써는 민의, 선례, 윤리 등을 지적하였으며 끝으로 (4) 「안민」을 행정의 결과로서 뿐만 아니라 군주의 「애민」의 징표로서 파악하였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0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