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계획의 성공적 수행요인 - 가족계획사업을 중심으로 -

지난 연대에 있어서 경제사회발전에 관심을 가져온 행정학자들은 주로 어떻게 하면 훌륭한 계획을 수립할 것인가에 많은 연구를 기울여 왔다. 그것은 인도나 파키스탄의 예를 들지 않더라도 발전도상의 발전계획의 수립은 대체로 선진국의 자문과 기술지원에 의해서 착수완성되었던 사실이 더욱 그러하게 하였다. 그러나 최근 개발도상에 있는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경제사회발전이 부진한 원인이 훌륭한 계획이 없어서가 아니라, 비록 훌륭한 계획이 있으면서도 오히려 그것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행정력의 결여때문이라고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오늘날 발전행정을 연구하는 학도들에게는 어떻게 하면 훌륭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보다 「어떻게 하면 발전계획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인가」하는 문제가 더욱 절실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제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코자 하는 학문적 노력의 일면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이 연구의 목적은 발전계획사업(Development Programs and Projects)의 성공적 수행(Implementation)에 기여하는 여러 가지 전략적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발전계획의 성공을 위한 변수(Variabled)와 요인(factors)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발전계획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심리등의 여러 가지 요인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함으로써 일어나는 복합과정(Complex Process)이기 때문에, 그의 성공적 수행에 기여하는 요인과 변수의 도출에는 여러 가지 서로 다른 차원과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