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과학적 설명과 예측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신택

Issue Date
1973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1 No.1, pp. 116-134
Abstract
그동안 행정학의 연구경향도 여러 가지로 변천하여 왔으나 그 궁극적인 주요 관심은 언제나 어떻게 하면 정부의 행정을 좀 더 합리화 할 수 있겠느냐 하는 문제와 관련이 있었다고 본다. 다시 말하면 행정학은 실천문제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정책과학이니 새로운 관리·분석의 기법이니 하는 것들이 행정학의 교과과정상 큰 매력을 갖게 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실천의 문제라고 하면 흔히 그것은 이론과는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거나 관련이 있다고 치더라는 이론이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보는 경향도 있는 것 같다. 그러나 학문상의 주요 관심은 이해와 설명(explanation)뿐만 아니라 실천의 뒷받침이 될 수 있는 예측(prediction)의 근거를 마련하는데 있다고 할 것이다. 본고에서는 (1) 행정학연구에 있어서 제기되는 문제의 성격과 「설명」문의 연관을 간단히 살펴보고 (2) 사회과학분야에 있어서의 「설명의 종류」를 요약 검토한 다음 (3) 설명과 예측을 위한 논리적구조를 알아 보고 (4) 끝으로 실천과 예측간의 관련문제에 언급하고자 한다. 필자가 이 분야에 관하여 쓴 다른 글과 마찬가지로 이 글도 몇몇 기존 문헌을 참고로 하여 필자의 생각을 정리하여 보았을 뿐이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06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