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무원인력의 예측모형과 1982년도의 인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석준

Issue Date
1976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4 No.1, pp. 1-22
Abstract
공무원의 수가 어떻게 변화하는가는 당시의 기구의 개편, 사업의 변화, 업무량의 변화, 정원통제의 정책등에 따라서 판별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를 상당한 장기간에 걸쳐서 고찰한다면 정원통제나 기타의 상황적 요인들이 서로 상쇄하여 일정한 경향치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할 수 있다. 더우기 장래의 공무원수를 예측하여야할 입장에 서면, 과거의 공무원수의 변화추세를 근거로 하지 않으면 안되고, 따라서 과거의 경향치를 중시하지 않으면 안된다. 본연구에서는 1982년도를 예측년도로 택하는 경우에 당시의 국가, 지방공무원들이 분류별로 얼마나 될 것이며, 또 그 직급구조는 어떻게 될 것인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인력의 예측에 있어서는 ① 과거경향의 단순 projection 이외에 ② 인력과 가정 상관관계가 높은 변수의 계획치를 감안하였고 ③ 또 정부가 정원통제를 계속 강력히 밀고 나갈것이라는 요인을 감안한 정책치를 고려에 넣었다. 왜냐하면 이렇게 하는 것이 예측치와 실제치를 근접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직급간인력배분은 과거의 직급간인력배분의 경향을 「피라밑」구조로 보고, 이를 정상 「피라밑」으로 근접시키는 방법에 의하여 도출하였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1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