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목표설정 및 관리방법의 최근경향

Abstract

최근 행정학자들 간에 새로운 논점이 행정의 여러 측면을 대상으로 대두되고 있는 바, 그중에서 특히 행정의 목표설정과 그 효율적 달성을 위한 계획작성의 방법론에 관한 문제와 그 실용가능성과 효과성의 문제로서 목표지향방법과 목표에 의한 관리방법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문제는 급변하는 환경의 소용돌이 속에서 공사 관료조직들이 그들의 목표설정과 그 효율적인 달성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관리방법을 개발하는 것으로 집중된다. 수 많은 학자와 전문가들은 이른바 전통적인 관리방법들보다 더 효과적인 새로운 관리기법을 개발하고 시도하는데 많은 관심과 노력을 아끼지 않아 왔다. 그 예로서 관리정보체계(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여러가지 결정모형(Decision Model) 체제분석모형(Systems Analysis), 정책분석(Policy Analysis), 계획예산(PPB)와 조직발전이론(Organizational Development) 그리고 목표에 의한 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등을 지적 할 수 있다. 특히 이중에서 관리정보체제, 체제분석, 정책분석, 계획예산, 규범적 결정모형등은 모두 계량적인 데이타를 수학적 공식에 의해서 풀이하는 관리수단인데 반해서 목표에 의한 관리와 조직발전등은 목표설정 및 계획 작성과정에 있어서 조직구성원들의 참여의식과 책임의식을 높이므로서 보다 효율적인 행정관리를 모색하자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