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다차원적 결과를 가진 계획문제에 있어서 프로그램 대안의 선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화준

Issue Date
1976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4 No.1, pp. 191-207
Abstract
계획이란 적정한 수단에 의해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장래에 취할 일련의 행동대안들을 준비하는 과정이다. 위와같은 계획의 정의는 여러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첫째, 계획이란 목적지향적인 행동의 설계라는 것이다. 따라서 계획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 또는 목표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 분명해야 한다. 둘째, 계획이란 장래에 취할 일련의 행동대안들의 결정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계획과정의 일련의 행동대안의 결정은 시간적으로, 또 공간적으로 다른 대안의 결정들과 상호의존적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셋째, 계획의 목적은 적정수단에 의해서 성취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여기서 수단이란 계획을 추진하여야 할 기관내의 인적, 물적 구성과 아울러 사회적으로 동원할 기술과 자원등의 조합을 지적한다. 넷째, 이러한 행동대안의 준비과정에서 이용되는 자료와 아울러 이들 자료를 분석할 모형이 타당성이 있고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행동대안의 준비는 계획의 이행으로 나타나게 될 결과의 평가에 그 기초를 두게되며, 이와같은 결과에 대한 평가는 동원되는 자료와 모형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높을때 비로소 그 평가결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힐 수 있기 때문이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12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