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분석방법에 의한 후진국 발전의 비교연구

Abstract

과학철학을 배경삼은 현대의 사회과학연구가 자연과학의 이론과 방법론에 접근하면서 표방하는 통합과학(Unified Science)에로의 움직임은 사회과학을 보다 과학화시키는 일면과 사회과학의 각 분과들 보다 유기적으로 체계화시키는 요구로 나타난다. 이론의 정립에 있어서 경험적인 검증을 필수요건으로 삼고 있는 과학철학의 입장에서는, 법칙적인 이론의 서술은 물론 경험세계에 투영될 수 있는 실체적 존재의 필요성에 보다 큰 관심을 기울이며, 이것은 행태론의 입장에서 수량적인 표현의 구사를 당연시하게 된다. 그러나 불행히도 종래의 전통적 이론이 관념적이고 때로는 가공적이었음을 차치하고라도, 현대의 행태론이 정립하는 이론조차도 경험세계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이론적 기반을 흐리게 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