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있어서 행정학의 발달과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의 발자취

Abstract

한국에서 사회과학의 일분과로서 근대적인 행정학이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것은 해방후 6.25사변의 휴전협정이 체결되여 미국의 원조하에 부흥계획이 추진되고 학계도 질서를 회복한 1950년대 중반기부터 라고 하겠으며 그 이후 불과 20여년간에 걸쳐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온 것이다. 이러한 급진적 발전은 해방후 특히 6.25사변이후의 국제정치상황하에서 한국사회가 발전함에 따라서 행정영역의 사회적 중요성이 인식되고 또한 그 역사적 의의가 증가됨에 따라 신흥과학으로서 독자적인 학문체계의 형성을 촉구해 왔기 때문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