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중앙관서의 조직 규모와 비관리층비 및 참모비의 관계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석준

Issue Date
1975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3 No.2, pp. 103-109
Abstract
조직론분야에서 구조에 관한 것이 가장 큰 중심이론으로 되고 있는 것은 기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구조의 개념에 대해서는 각자가 각양각색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비교적 많이 알려진 개념이 line과 staff에 관한 것이고, 또 관리층이니 비관리층이니 하는 구별도 많이 사용되어 왔다. 또 조직의 규모(organizational size)에 관한 것은 경험적 조사에 관한한 주로 행태론적 접근법을 사용하는 자들이 많이 사용하여 왔다. 이들은 대체적으로 size를 독립변수로 사용한 경우에 타변수가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를 검토하든가 단순히 size와 타변수의 관계를 볼려고 한다. 예를 들면 Paul H. Wilken의 size가 조직원의 참여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S.R. Klatzky는 size가 조직의 복잡성과 조정(좀더 구체적으로는 staff 인원의 비)에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연구하였다. 또한 Louis R. Rondy는 size와 복잡성과 소유형태(경영과 소유의 분리)가 경영의 밀도(Administrative Intensity-이것은 clerical worker 이상의 자의 수를 그 이하의 고용인들 수에 의하여 나눈 수)에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검토했다. John Child도 size에 의하여 조직의 공식구조의 제측면을 예측하기 위한 연구를 하였었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2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