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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가로망형태의 적정화 방안연구 - 교통선형계획 ( TLP ) 모형의 적용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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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훈립

Issue Date
1970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8 No.1, pp. 320-334
Abstract
현대 도시교통문제는 독립적인 문제가 아니며 인간활동면에서 공간체계과 교통시설조건·투자의 적성, 그리고 인간과 화물을 운반하여야 할 필요성에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도시교통무넺의 근원은 자유주의 사회의 산업화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도시교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직장에의 통근교통은 산업화 사회에서는 주거와 직장을 비교적 자유스럽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같이 도시교통은 도시내에서 생활하고 활동하는 인간들의 요구에 의하여 발생하다. 교통은 인간행동 및 행위의 한 기능이라고 보면 도시내의 밀집된 건물의 기능은 인간행동 및 행위를 발생시키는 요인이 되며 도시내의 발생 교통량은 이러한 활동과 건물이 도시에 집중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통계획에서는 교통수단면과 동시에 교통의 시발점과 종착점의 위치 면에서 다루어져야 하므로 도시교통문제는 교통기술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도시설계와 계획면에서 취급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 보아 온 바와같이 도시공간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기능과 활동은 교통체계에 의하여 수행되며 반면에 교통은 토지이용체계에 의하여 그 임무가 결정되므로 이들의 기능은 상호 보완적인 체계에 의하여 수행된다고 할 수 있겠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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