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체계의 변동과 발전에 관한 연구 - 정치 행정체계의 통합모형 -

Abstract

1. 본고는 일부 정치학자에 의해서 정치체계와 행정체계가 이질시되는가 하면 일부 행정학자들은 행정체계의 분석에 정치체계의 이론과 그 분석모형을 원용하는 경향이 있어, 정치와 행정체계 연구에 접근방법론상의 문제점이 종종 제기되고 있다. 그것은 사회기능의 분화와 통합에 따르는 양체계간의 구별될 수 있는 경계(Boundary)설정의 곤란성과 행정기능의 확대와 권한의 증대 경향으로 인한 모호성의 증대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행정국가적 상황하에서는 정치 · 행정체계를 통합된 단일체계로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따라 정치 · 행정과정의 모형을 찾아 보고, 나아가서 체계변화와 발전을 분석하기 위한 변수의 제공 및 그로부터 발생하는 문제점을 고찰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