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관형성의 동태과정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일호

Issue Date
1970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8 No.2, pp. 562-576
Abstract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사회변동을 의도적으로 유도하여 국가발전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시키기 위해 형성된 쇄신적 조직이 사회적 의미를 가지는 기관으로 발전하는 동태적 과정을 분석하므로써 발전목표달성을 위한 쇄신적 기능의 수행에 관한 전략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있다. 오늘날 선·후진국을 막론하고 「발전」이란 과제는 인류공동의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데, 이것은 보다 명확한 표현으로 바람직한 「사회변동」으로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은 발전도상국가들은 선진제국에 비하여 현저히 뒤떨어지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구조를 조속한 시일내에 변동시키므로써 이들 선진제국들에 대한 후진성을 극복하고 동시에 국가적 긴책과 민족적인 복지의 향상이라는 일반적인 발전목표를 성취하고자 하고 있다. 이와같은 단시일내의 대폭적 발전에 대한 열의는 의도적인 사회변동의 유인이라는 조작적 과정을 통하여 구현되고 있다. 의도된 사회변동의 유도는 사회내에의 새로운 제도의 형성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제도의 형성은 다시 쇄신의 파급내실 통상화라고 규정할 수 있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29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