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행정대학원을 위한 프로그람 - 불란서 국립 행정대학원의 미래상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Francois, Bloch-Laine; 노화준

Issue Date
1970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8 No.2, pp. 558-561
Abstract
필자가 사회를 보았던 불란서 국립행정대학원 (ENA) 행정문제연구위원회는 몇가지 구체적인 결론과 신중한 제안을 제시한바 있다. (주1, 참조, 창도된 몇가지 변동은 이 논문에 추가되지 않은 별첨에 요약되어 있다.) 동 보고서의 내용은 가능한한 충분히 제기된 제반 문제점을 검토하고, 상형된 제 의견을 기록하는 정도에 국한되지 않을 수 없었던 상황적 요인과 연구방법론상의 제약요인으로 말미암아 몇가지 점에 있어서는 확실히 실망적이라 아니 할 수 없다. 그뿐만 아니라 동대학원의 목적이 행정부의 필요와 규제에 적절한 「스태프」(Staff)를 제공하는데 있는만큼 행정부자체의 개혁이 수반되지 않고는 불란서 국립행정대학원의 개혁 역시 하등 고려될 여지가 있을 수 없다는 이유에서도 실망을 금할 수 없다. EK라서 훈련상의 몇몇 중대한 변화는 오직 행정부의 변동에서만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고찰할 때 가장 중요하고, 동시에 가장 시급한 개혁은 국립행정대학원의 개혁자체가 아니라는 사실이 명백해 진다. 만언하면 행정개혁 이외에도 교육제도의 개혁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이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30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