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비교행정의 방법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동서

Issue Date
1963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 pp. 1-35
Abstract
선진국에서의 행정학의 역사도 타사회과학에 비하여 짧음은 이러한 나라들에서 발간되는 학술잡지의 역사가 여실히 증명해 주고 있지만 (1) 특히 우리나라에서의 행정학의 역사가 극히 짧은것은 우리나라에서 행정학에 관한 책이 1955년에 처음으로 출판되었다고 하는 것이나 또는 그당시 일반인에게 행정학을 전공한다면 절대다수의 사람들이 행정법과 혼동을 하였다는 데서도 알수 있다. 그러나 다행히도 그후 우리나라사람들이 이학문에 대한 관심이 고도화되어 현재 우리나라에서 행정학분야의 서적의 출판수는 우리보다 행정학의 도입이 훨씬 앞습 일본을 능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비교행정에 대하여는 선진국에서도 그의 역사가 짧음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더 말할것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논문에 비교행정에 관한 방법론을 논의하려고 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우리나라에서 행정학의 소개 및 연구가 급속히 전개되었지만 아직도 영미에서 발전된 내용을 소개하는데 끝이고 있지 우리나라의 현실분석에 별로 정력을 기우리지 못하고 있는것 같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3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