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La Structure du symbole et sa signification (1) : Problèmes du trope (suite)
象徵의 構造와 意味作用 : 전의재 문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Kwak, Kwangsou
Issue Date
1984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28, pp. 77-89
Abstract
오늘날 구조주의에서 비롯된 수많은 문학연구의 성과들 가운데, 가장 괄목할 만한 것의 하나는 수사학의 부활이다. 구조주의자들에 의하면, 낭만주의 이래 버림받고 잊혀져 온 고전 수사학이야 말로 고전주의 시대가 물려준, 언어에 대한 성찰을 가운데 오늘날에도 긍정적으로 받아 들일 수 있는 단 하나의 것이다. 고전 수사학의 유산은 수사학적 事象들에 대한 수많은 항목 설정과 풍부한 묘사인데, 그러나 그것은 통일된 체계를 결하고 있다. 로만 야콥슨의 논문 「言語의 두 국면과 두 유형의 失語證」이후 많은 새로운 수사학자들이 기도하고 있는 것은, 그 고전 수사학의 유산을 오늘날의 언어학적 성과에 힘입어 통일된 체계로 재정리하려는 것이다. 본 논문은 수사학 가운데서도 象徵의 構造와 意味作用에 가장 직접적인 관계에 놓여 있는 轉義의 부분에 대한 오늘날의 새로운 수사학자들의 연구 성과들을 비판적으로 천착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ISSN
1226-4636
Language
French
URI
http://hdl.handle.net/10371/7233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교육종합연구원)교육연구와 실천Journal of the College of Education (師大論叢) vol.28/29 (198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