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그렌 D . 페이지 저 미국의 한국참전결정 1950년6월24일 30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종기

Issue Date
1969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7 No.1, pp. 267-272
Abstract
「페이지」교수는 미국의 한국참전에 관한 정책결정과정 즉 1950년 6월 24일부터 6월 30일까지 1주일간의 중대결정에 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서의 서언에는 국제정치연구에 있어서의 정책결정 「아프로치」를 개척한 「라챠드·C. 스나이더」교수의 서언이 19면이나 수록되었다. 「스나이더」교수는 서언에서 특히 한국동란에 대한 미국의 참전결정의 성격은, 14개월간 공개심의과정 끝에 미국의 종래 정책에 일대 전환을 가져다 주었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에 대한 미국의 결정과는 너무나 대조적인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한국에 미국군대를 파병하기로 한 결정은 분명히 특별한 상황 속에서 내려졌던 것이다. 「스나이더」교수는, 「페이지」교수가 한국참전결정을 분석, 도표에 적용해 보겠다는 의도가 분석 도표를 더 많이 개량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고 보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분석 도표의 두 가지 약점을 지적했다. 그리고 상세한 구성과 명확한 분석이 주는 이점이외에도 자료 제시방법과 사실과 규범을 분리한 분석방법이 주는 유리점과 「페이지」교수가 구술을 객체화시키는데 많은 힘을 기울였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이러한 제자료는 미국정부의 상황파악이나 예측의 정확성을 평가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지적함과 동시에 「페이지」교수가 미국의 한국참전결정의 위기적측면을 강조한 점등은 올바른 것이며, 그의 연구는 위기라는 개념을 정리하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스나이더」교수는 긴 서언에서 「페이지」교수의 연구가 지닌 여러 측면과 용도의 다양성을 입증하는데 치중한 것으로, 이 분야를 연구 이해하는데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3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