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대학원 졸업자 실태 ( 실무계 )

Abstract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칙 제1조에 규정되어 있듯이 「본대학원은 교육법에 의거하여 행정학을 심오 정치하게 연구하고 그 응용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행정기관의 고급공무원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행정대학원 이부 졸업생은 더 말할 것도 없고 일부 졸업생들의 대다수가 실무계에 종사하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표 1이 말하여주는 바와 같이 237녕의 일부 졸업생중 131명(55%)이 현재 행정부과 입법부에 근무하고 있으며, 군 2명, 국영기업체 10명, 금융기관 6명, 기타 88명으로 되어 있다. 일부졸업생에 기타범주에 속하는 사람이 많은 것은 237명중에는 1969년 2월 26일에 졸업한 24명의 일부졸업생이 포함되어 있을뿐만 아니라 일부졸업생중 22명이 학계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20명이 유학중인 까닭이다. 이부 졸업생 446 명의 근무처를 보면 행정부와 입법부에 근무하고 있는 사람이 258명(58%)이며 군이 56명, 국영기업체 18명, 금융기관 15명, 기타 99명으로 되어 잇다. 일부에 비해서 이부의 경우에 있어서 기타범주에 속하는 사람의 비율이 낮은 것은 이부는 입학할 때 현직고급공무원, 고급장교 및 국영기업체의 간부중에서 주로 선발한 까닭이라고 하겠다. 따라서 이부 졸업생중에는 학계종사자나 유학중에 있는 사람이 적을 뿐만 아니라 민간기업이나 연구기관등에 근무하고 있는 사람의 비율이 일부 졸업생보다 훨씬 적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