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의의에 관한 실태보고(속)

Abstract

지방자치행정의 집행을 책임지는 장의 선임에 있어서 주민은 어떠한 기준과 가치관에 의지하여 인물을 판단하는지를 살펴 보겠다. 군부 · 시장(서울특별시장)의 선임에 대하여 (1) 정당관계 (2) 개인적 능력 · 덕망 (3) 출신지 등을 기준으로 주민의 반응을 분석해본 결과 (1) 젊고 유능하며 (2) 정당관계가 없는 무소속이고 (3) 기왕이면 본고장 출신이 좋겠으나 유능하면 타지방 출신이라도 무방하다는 가치관이 지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