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사회의 정치적 분석 - 예산군에 있어서의 Pilot-study -

Abstract

우리나라에서는 지금까지 지역사회에 관한 정치적 고찰이 별로 없었다. 미국에서는 Floyd Hunter 교수가 Regional City의 권력구조를 연구, 발표한 이후로 정치학, 사회학분야의 수많은 학자들이 이 과제의 연구에 종사하고 있는 것이다. 생각컨데, 우리나라에서 지역사회 특히 기초적 지역사회에 관하여 정치적 각도에서 관찰해 본다는 것은 자못 큰 의의를 지니는 것이라 하겠다. 지역사회의 진여이 이룩되지 않고서 우리 사회의 경제적 발전은 기약될 수 없을 것이며,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지방지도노력의 확립이 요청될 것임은 명약관화한 사실이다. 또한 우리 사회에 있어서 정치적 안정의 도모는 당명한 지상 과제인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역시 기초적 지역사회에 있어서의 안정노력의 형성에 우선적으로 주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