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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래유치수단에 관한 사회심리학적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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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s
- Issue Date
- 1964
- Publisher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Citation
- 행정논총, Vol.2 No.1, pp. 289-318
- Abstract
- 본 조사는 다음과 같은 두가지 사실을 밝히는데에 그 목적이 있었다. 즉 그 하나는 우리나라의 시중은행에 거래하는 사람들이 다른 은행을 제처놓고 특정한 은행과의 거래를 하게한 유인(incentives) 또는 보다 더 넓은 의미에서의 동기를 구명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거래인의 유치를 위한 각종 의전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는 것이었다. 고로 제일의 목적이라는 입장에서 본다면 본조사는 동기조사(motivation study)이고 제이의 목적이라는 입장에서는 매스콤조사(Mass communication research)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동기란 심리학에서 말하는 동기보다 그 범위가 훨씬 넓다는 것을 말하여 둔다. 즉 심리학에서 말하는 동기(motive)란 동인(drive)과 목표(goal)를 결부시킨 개념이다. 물론 이러한 동기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구구 하나 대체로 인간의 모든 행위의 원동력이 되는 바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T. Newcomb에 의하면 동기란 신체의 애너-지가 동원되어 그것이 환경의 제부분에 선택적으로 방향을 부여하는 (oriented) 생활체의 상태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가 말한 신체적 애너-지의 동원이란 전술한 동인(drive)을 말하는 것으로서 활동으로의 경향을 야기하며 그대로는 있을 수 없는 신체적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동인은 생활체를 그러한 상태에서 해소시키는 방향으로 몰고 간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환경의 선택된 제부분이란 전술한 목표(goal)를 말하는 것으로서 성패여하를 막론하고 그것으로 향하여 행동이 이루어지는 상태인 것이다. 이러한 목표는 고로 채용시험의 합격이라는 비교적 장기적인 것이 있고 담배에 불을 부친다는 단기적인 것이 있다.
- ISSN
- 1229-6694
- Language
-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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