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법래유치수단에 관한 사회심리학적 조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해동

Issue Date
1964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 No.1, pp. 289-318
Abstract
본 조사는 다음과 같은 두가지 사실을 밝히는데에 그 목적이 있었다. 즉 그 하나는 우리나라의 시중은행에 거래하는 사람들이 다른 은행을 제처놓고 특정한 은행과의 거래를 하게한 유인(incentives) 또는 보다 더 넓은 의미에서의 동기를 구명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거래인의 유치를 위한 각종 의전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는 것이었다. 고로 제일의 목적이라는 입장에서 본다면 본조사는 동기조사(motivation study)이고 제이의 목적이라는 입장에서는 매스콤조사(Mass communication research)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동기란 심리학에서 말하는 동기보다 그 범위가 훨씬 넓다는 것을 말하여 둔다. 즉 심리학에서 말하는 동기(motive)란 동인(drive)과 목표(goal)를 결부시킨 개념이다. 물론 이러한 동기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구구 하나 대체로 인간의 모든 행위의 원동력이 되는 바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T. Newcomb에 의하면 동기란 신체의 애너-지가 동원되어 그것이 환경의 제부분에 선택적으로 방향을 부여하는 (oriented) 생활체의 상태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가 말한 신체적 애너-지의 동원이란 전술한 동인(drive)을 말하는 것으로서 활동으로의 경향을 야기하며 그대로는 있을 수 없는 신체적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동인은 생활체를 그러한 상태에서 해소시키는 방향으로 몰고 간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환경의 선택된 제부분이란 전술한 목표(goal)를 말하는 것으로서 성패여하를 막론하고 그것으로 향하여 행동이 이루어지는 상태인 것이다. 이러한 목표는 고로 채용시험의 합격이라는 비교적 장기적인 것이 있고 담배에 불을 부친다는 단기적인 것이 있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4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