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韓國 大學入試制度의 現況과 改善方向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黃禎奎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48, pp. 85-106
Abstract
한국에서 대학입시제도 및 선발방법 만큼 교육계에서나 일반인들에게 예민한 관심과 비판의 대상이 되어온 제도도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피교육자를 선발하기 위한 입시제도가 대학내의 교육적 행사로 끝나지 않고 언제나 世論과 사회의 銳角的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되는 것은 그만큼 대학입시가 학생 개인의 문제로 끝나지 않고 가정, 사회, 그리고 대학 자체의 존립유지에 주는 의의와 비중이 크기 때문이라 짐작된다. 대학입시가 과열되면서 그것을 위한 개인적 노력, 재화, 시간의 투입도 막대하지만, 이것을 관리하기 위한 사회적, 국가적 재화 및 노력의 투입도 막대하다. 이같이 우리나라에서 대학입시에 대한 관심이 과열되어 왔고, 또한 계속 그러하리라는 데 대한 형이상학적 이유는 여러가지로 들 수 있겠지만 그 형이하학적 이유는 대학입시에서 합격하는 것이 한 개인의 上向的 階層移動을 가장 보장받는 최선의 길, 최고의 기름길이라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데 있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5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