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語 超源論과 韓日語 比較에 대하여 (Ⅱ) : 基礎語彙의 確率統計的 硏究를 中心으로

Abstract

言語記號의 忍意性은 言語의 比較硏究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記號는 그것이 代表하고 있는 被指示物과 사이에 必然的 因緣을 가지게만 만들어졌다면 複數 言語 사이에 形態素나 語의 酷似가 도처에서 발견될 것이다. 이런 類似는 親族關係를 가지는 言語사이 또는 親族關係를 가지지 않는 言語사이를 구별할 것 없이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複數 言語를 比較하여 그 親族關係를 밝히기 위해서 音韻對應의 法則을 찾는 일은 不可能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