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트레이닝方法의 比較硏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趙珪顯
Issue Date
1976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14, pp. 159-183
Abstract
體育에 있어서나 스포오츠에 있어서나 基礎體力을 養成시키는 것이 極히 重要하다 基礎體力이란 속도, 筋力 持久力, 巧緻性 等의 總合力이라고 하며 그 養成을 소홀히 한다면 體育은 그 使命을 이루지 못할 것이다. 基礎體力의 土臺없이는 스포오츠도 빛나는 成果를 거두지 못할 것이다. 基礎體力의 養成에는 넓고 좁은 範圍가 있고 여하한 스포오츠에도 必要한 共通的인 것도 있고 特別히 어떠한 運動에만 必要한 特殊的인 것도 있다. 一般共通된 것을 考案한다는 것은 반드시 困難한 것은 아니지만 各 스포오츠마다 必要하게 되는 方法을 考案한다는 것은 容易한 것이 아니다. 이제 그 困難한 일을 解決해 보기로 한다. 體力의 基礎的 要素에 關한 明確한 知識의 必要性과 漸進的인 트레이닝의 槪念을 問題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의 準備없이는 스포오츠의 豫期效果를 얻기 어려울 것이다. 윗 말은 스포오츠 人間學의 一節이지만 참으로 뜻이 깊은 것이다. 이것은 스포오츠 指導의 久陷을 警句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記錄의 向上과 技能의 彈化에 專念하다 보면 가장 重要視해야 할 基礎的 트레이닝을 소홀히 해서 結局 技能的으로도 모래위에 집을 짓는 것과 같이 虛空에 뜬 努力이 되는 반면 體育的으로도 좋지 못한 結果를 남길 것이다. 이러한 碩向을 是正하는 意味에서 澈底히 硏究를 거듭한 基本的인 트레이닝法을 整理 再構成해서 새로운 構想의 트레이닝法을 세워 이것을 複合運動(Combined Training)이라 한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26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교육종합연구원)교육연구와 실천Journal of the College of Education (師大論叢) vol.13/14 (197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