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연구

본 연구는 최근 들어 새로운 교육소외 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를 조사·분석함으로써,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정책의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는 다음의 경우를 가리키는 것으로 한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