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on Nanoparticle Probes with Surface Enhanced Raman Spectroscopic Tags (SERS Dots) for Cellular Cancer Targeting

Abstract

이 논문은 2006년 10월 학술지 Analytical Chemistry의 78권 6967-6973쪽에 발표된 논문의 요약 평론이다. 연구팀은 세포들 속의 암세포를 표적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체호완성이 좋고 빛에 안정적이며 다중표적에 대한 분석이 가능한 물질로서 실리카 나노구 표면에 은 나노입자가 도입되고 그 위에 라만 산란 신호로 표지하기 위한 유기물이 흡착된 표면증강 라만산란 표지가 부착된 나노 물질 (SERS dots)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SERS dots은 양에 대한 라만 선호 크기가 선형성을 보였는데, 이는 이 물질이 표적에 대한 정량분석이 가능함을 나타낸다. 또, 항체가 연결된 SERS dots을 이용하여 세포 표면의 HER2와 CD10 표적을 찾는 실험에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었으며 좋은 특이성을 보여주었다. 이 SERS dots은 분자의 진동 정보를 이용함으로써 분석처리량이 높은 검출(high-throughput screening)에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