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in Korea : Current Issues and Future Prospec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순근
Issue Date
2003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67, pp. 141-155
Keywords
대학수학능력시험기초공통시험재택 출제 방식문제은행표준점수
Abstract
이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입학 전형자료 중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을 개선 · 발전시키기 위해, 그 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제기하고, 그 개선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한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크게 다섯 가지 측면, 즉 ① 수능의 명칭 및 성격,② 수능의 내용,③ 수능의 출제 방법,④ 수능의 시행 방법 및 절차,⑤ 수능 결과의 활용으로 나누고, 각 측면의 현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한 후 그것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선 방안을 논의함에 있어서, 21세기 지식 ·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초·중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고, 대입 전형과 대학 교육의 다양화·전문화·특성화를 지향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역점을 두었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27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교육종합연구원)교육연구와 실천Journal of the College of Education (師大論叢) vol.66/67 (200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