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ological Methods for the study of C*-algebras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최근 급속히 발전되고 있는 C*-대수에서의 비가환대수위상적인 방법들을 비교 검토하였으며 몇 개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C*-대수의 functor들은 Brown, Douglas, Fillmore의 확장이 론, Ext(X), Karoubi 등에 의하여 발전된 C*-대수들의 K-이론 그리고 Kasparov의 KK-이론이 대표적이다. 이들로써 설명되는 C*-대수의 난해한 문제에 관하여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