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敎育實習 改善方案에 관한 硏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相翊; 李鍾樂; 金佑鐸; 李智遠; 辛駿夏
Issue Date
1979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20, pp. 75-108
Abstract
1. 硏究의 必要性 敎師의 資質을 향상시키기 위한 敎員敎育은 교원 양성을 위한 職前敎育이나 재직중의 敎員을 위한 現職敎育이나를 막론하고 그 중요성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특히 敎育實習은 職前敎育의 마지막 關門으로 敎育現場에서 理論과 實踐을 결부시키고, 현직 교원의 지도 밑에서 實踐的 經驗을 쌓는 것으로서 敎員養成機關의 敎育課程中에서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敎員養成의 중요한 과정인 敎育實習이 敎育實習生의 눈에는 어떻게 비치며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또 소기의 目的은 달성되고 있는지, 만약 소기의 目的이 달성되고 있지 않다면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問題를 해결하기 위한 方案은 무엇인지 등 敎育實習 改善을 위한 硏究는 필요한 것이며,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2. 硏究의 目的 本 硏究는 敎育實習에 대한 서울대학교 師範大學 敎育實習生, 附屬學校 敎師, 附屬學校 學生의 반응으로부터 敎育實習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附屬學校의 敎育實習 指導方法 改善과 師範大學의 敎育實習 計劃樹立에 공헌하고자 하는 것을 目的으로 한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28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교육종합연구원)교육연구와 실천Journal of the College of Education (師大論叢) vol.19/20 (197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