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體育敎師의 投割行動과 葛藤에 관한 調査硏究 : (市內 中學校를 中心 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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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印英煥

Issue Date
1976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13, pp. 145-159
Abstract
體育은 人間行勳의 計劃的 變化이며 敎育狀況은 언제나 學生과 敎師의 社會的 相互作用을 包含하고 있어서 敎師는 敎育計劃者 내지 週營者로서 언제나 敎育의 中心에 位置하고 있고, 敎師의 여러 側面의 特性들이 敎育效果 如何에 至大한 영향을 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學校社會內에서 특히 他敎師에 比하여 여러가지 形式的 非形式的 狀況下에 學生들과 接觸하게 되는 機會가 많은 體育敎師의 敎師로서 目的意識과 敎授方法및 敎授技術 賞罰補强方法 情意的 次元에서의 敎師와 學生間의 人間關係 等은 그 敎育的 意味가 크다. 單純한 知識傳達뿐만 아니라 끊임없는 身體活動을 通한 全人敎育을 담당하고 있는 體育敎師란 바로 뼈가 부셔지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며 他敎師가 要求하는 것 以上의 資質과 特性을 所有하고 있어야만 한다. 即 高度의 技能을 갖출 것은 물론 他敎師들과 마찬가지로 知的 資質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學校體育의 目的을 達成하기 爲해서 體育敎師가 體育敎師라는 地位에 부여된 期待에 따라 그의 役割을 誠實히 進行한다는 것은 學校體育의 成敗가 달려있는 퍽 중요한 일이다. 體育敎師에 對한 文化的 制度的 期待는 敎育課程에 명시되어 있는 바이나, 學生들의 期待는 多樣할 것이며 이에 體育敎師 自身의 知覺에 따른 自뭘의 役割行動도 여러가지로 다를 수 있을 것이며 더구나 體育敎師 自身은 學生들의 期待를 옳게 知覺하였다 하더라도 體育敎師에 對한 制度的 期待나 그밖의 要因으로서 반드시 學生들의 期待대로 行動할 수 없는 바, 이로 인하여 學生들이 가지고 있을지도 모르는 體育敎師에 對한 葛藤은 學生블의 學習能率 低에 下를 가져올 것이므로 體育學習指導上에는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할 때 더욱 중요한 問題이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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