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發展途上國에 있어서의 大學社會發展過程에 관한 硏究 : 韓國의 경우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徐明源; 서명원
Issue Date
1976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13, pp. 49-82
Abstract
發展途上國家의 主된 觀心은 經濟發展을 通하여 國家가 發展해야겠다는 것이며, 이를 으뜸의 目標로 삼고 있다. 또, 이를 위한 努力을 國家的인 次元에서 指導하고 또 統制(control) 하고 있다. 經濟發展에 관한 理論들은 生産率을 높이는 經濟要因들에 그 관심을 집중시켜 왔으며 그 要因부로 주로, 自然自源, 人口의 勞動力, 資本, 生産組織, 技術過程등을 들고, 이 중에서 資本의 形成問題가 經濟發展을 위해서 가장 核心的인 要因으로 認定되어 왔다. 즉, 經濟內的 要因인 資本의 形成程度에 따라 경제 발전의 水準과 그 性質을 說明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한 것이며, 經濟發展의 重要한 要因우로 人間的要因의 重要性은 輕視한 것이다. 그러나, 最近의 碩向은 經濟內的 要因과 더불어 人間要因을 重視하게 되고 이에 관심을 돌리게 되었다. 따라서, 敎育과 國家發展이라는 데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두 槪念間의 相關度를 硏究하게 되었다. 그 結果 國家發展을 위해서, 또 經濟發展을 위해서 敎育의 投割이 重要함을 認定하게 되었으며, 특히 高等敎育인 大學敎育이 中核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로 因해서 後進國은 물론 發展途上國家는 敎育發展과 革新이 國家的 經濟成長과 깊은 相關關係가 存在하고 있음을 認識하게 되었고, 敎育革新을 위하여 努力하고 있다. 특히 高等敎育의 發展은 國家發展의 原動力으로 認定받게 되었으며, 이를 위한 國家的 次元의 努力이 시도되고 있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29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교육종합연구원)교육연구와 실천Journal of the College of Education (師大論叢) vol.13/14 (197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