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중앙도서관의 신축 과제 및 추진 방안

Abstract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학문 연구와 면학의 중심지로서 대학 구성원들의 연구 및 학습 활동을 위한 학술정보 제공을 그 목적으로 하며, 자료 이용 서비스를 극대화하기 위해 자료의 수집․정리․보존․이용에 이르는 일련의 자료 관리를 체계화하는 조직이다.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은 1975년 신축 이후 250만 권의 도서 및 비도서 자료를 소장하게 되었고, 자료 및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을 극대화함으로써 도서관의 연구 서비스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중앙도서관은 개관 후 2010년 현재 35년 경과하여 노후 건축물로 분류되어 건물의 노후성은 심각한 수준이며, 신축 당시 150만 책 소장 가능 건물로 설계되었으나, 1996년을 기점으로 150만 책을 넘어서면서 장서 수장 능력은 상실하였다. 해마다 10만 책 정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도서관 전체 서고화가 우려되고 있다. 아울러 학문의 세분화, 전문화와 학제 간 연구의 활성화 및 정보기술 발달에 따른 정보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중앙도서관은 새로운 환경에 맞는 도서관의 새로운 서비스와 이용자들의 변화된 요구에 발 빠르게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 또한 나오고 있다. 1990년대 국내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화 이후 2000년대로 들어서면서 주요 대학도서관들은 도서관 건립계획과 함께 새로운 도서관에 걸 맞는 정보서비스와 공간구성에 대한 고민들을 빠

르게 구체화 하였다. 미래의 대학도서관의 이상적인 모습을 만들어가는 노력이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 우리 도서관은 이제야 논의가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21세기 환경변화에 따른 새로운 도서관 공간 모색을 위해 중앙도서관의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학도서관 변화의 중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최근 신축한 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앞으로 신축할 도서관의 과제는 무엇인지, 신축도서관 추진 시 토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신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