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공생산성의 측정과 향상을 위한 접근방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화준

Issue Date
1982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0 No.1, pp. 199-214
Abstract
어떻게하면 정부조직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느냐 하는 것은 정부내의 행정관리자, 해애정현상을 주 연구대상으로 하는 행정학자, 납세자인 일반국민 모두의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이와 같이 정부조직의 생산성이라는 문제가 일반국민이나 행정가 및 행정학자들의 공동 관심사가 되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도 공공생산성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80년대에 들어서면서 생산성의 측정과 향상이라는 문제의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학계와 실무계에서 그에 대한 연구의 열의가 높아져가고 있다. 그러나 공공부문의 활동은 사경제부문에 있어서의 생산성에 대한 개념정의와 측정보다는 더 많은 어려움과 복잡한 문제가 따르고 있다. 본 연구는 공공생산성에 대한 개념정의, 측정모형, 측정을 위한 접근방법 등을 개괄하고, 70년대 우리나라 정부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활동들을 평가 정리해보자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330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