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le of Specialty Journals in Korea

전문학술지의 현황과 과제

의학분야 학술지중 의학 전반을 다루는 대한의학회지나 Seoul Journal of Medicine과 같은 것을 종합의학학술지(general medical journal)라 할 때 특정분야, 예를 들면 해부학 및 내과학을 대표하는 대한해부학회지,대한내과학회지등의 학술지를 세부전문학술지(superspesialist journal)로 구분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전문학술지의 출현은 1949년 대한 내과학회잡지의 찬간으로부터 시작되어 (조승열, 1995) 급속도로 그 양적 팽창을 이루게 되었고 이는 특히 최근 세부전문 분야별 학회의 신설에 따라 가속화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