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ing and Management of Medical Journals

의학학술지의 발행인과 편집인

의학학술지에서 발행인과 편집인은 그 잡지의 성격과 품질을 결정한다. 좋은 잡지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한다는 점은 차이가 없으나, 어떤 잡지를 만들 것인가 를 결정하는 역할은 발행인의 몫이고 얼마나 좋은 잡지를 만드는가 하는 문제는 편집인에 의하여 결정된다.

우리나라에서 발행되는 의학학술지들은 발행과 편집에서 비전문가적인 요소가 많다. 경쟁력을 갖춘 잡지, 읽히는 잡지를 만들려는 노력보다 희생적인 제작의욕이 앞서 있다. 학술지가 학문 분야의 수준을 반영하기 보다는, 학술지를 통하여 발전을 이끌어 가려는 분위기 이다. 독자와 더불어 학술잡지의 3대 요소라 할 수 있는 발행 과 편집의 기능을 검토하고, 서울의대 학술지를 비롯한 우리나라의학 학술지에서의 일반적인 경향을 분석하며 바람직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