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우마 후세피 브라질 신 정부의 전망과 과제

지난 10월 30일 대선 2차전에서 여당인 노동자당(PT)의 후보로 나선 지우마 후세피(Dilma Rousseff)가 첫 브라질 여성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그리고 지난 11월 11일 서울에서 열린 G20 정상회담에 룰라 현 대통령과 함께 방한하여 세계무대에서 각국 정상들과 첫 인사를 나누었다. 그녀가 세계에서 11번째 여성 국가 원수이자 GDP기준으로 세계 8대 경제규모를 자랑하는 브라질의 국가 원수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임기말년임에도 불구하고 80%가 넘는 지지도를 누리고 있는 룰라 현 대통령의 전폭적인 지지가 거의 절대적인 역할을 하였기 때문이다.

브라질 정치; 지우마 후세피; 브라질 노동자당